이해성 조사

안전 취약계층 재난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안전디자인 기술 개발

방법

이해성 조사(ISO 9186-1)

이해성 조사(ISO 9186-1)
항목 상세내용
응답자 50명 이상 으로 연령, 성별, 교육 수준, 직업, 문화적 배경, 신체적 능력 등 고려하여 사용자 모집단과 유사한 구성으로 모집
평가방식
  • 그래픽 심볼 제시(용지 혹은 화면)
  • 구두 또는 그림(사진)의 형태로 그램픽 심볼 활용 상황 설명
  • 특정 형태나 색채 정보가 사용되었을 경우에는 형태나 색채에 대한 정보를 설명
조사 자료 구성
  • 흰색 바탕에 검정 색채로 제시(색채 대비 명확히)
  • 그래픽 심볼 변의 길이가 28×28 이상 (화면상 거리 400~700사이 기준)
  • 조사 할 지시대상은 15개를 넘지 않아야 하고 무작위로 배열
질문 형식
  • “이 표지는 무슨 뜻이라고 생각 합니까?”
  • “이 심볼을 보고 당신은 어떤 행동을 해야 합니까?”
평가방식 응답자가 기재 (기재가 어려운 경우 동의를 받고 조사담당자가 기재 가능)
응답자 ‘정답’, ‘오답’, ‘오답(정반대인 응답)’, ‘모름’, ‘응답없음’ 등 5가지 표준 범주로 분류
평가방식 ‘정답’, ‘오답’, ‘모름’의 총 응답 빈도를 계산하고 백분율 값으로 변환
작용범위

그래픽 심볼의 변형이 의도된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하는가를 조사하는 방법

용어와 정의
이해도 조사

Comprehension Test

제안된 그래픽 심볼에 대한
이해 정도를 수량화하는 절차

기능

Function

해당 그래픽 심볼이 전하고자
하는 지시대상의 의미

지시대상

Referent

그래픽 심볼이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사물

변형

Variant

주어진 지시대상에 대한
대안적인 그래픽 심볼 디자인

원칙

각 변형에 대한 정확한 답변의 비율에 따라 점수 계산

1차 조사
“이 표지는 무슨 뜻이라고 생각합니까?”
2차 조사
“이 심볼을 보고 당신은 어떤 행동을 해야 합니까?”
예비단계

제안자는 조사된 심볼의 변형이 관련 디자인 기준과 디자인 원칙에 따라 디자인되었음을 보장 필요

이해도 조사에서는 모든 지시대상의 변형을 최대 3개까지 권장

인쇄물과 컴퓨터 프레젠테이션 이용 시 모든 품질 동일

수행방법
일반

인쇄물과 컴퓨터 화면(인터넷 포함) 중 실용적인 방법으로 조사

  • * 모든 프레젠테이션을 나타날 때 ”페이지(page)“로 표현
  • ** 읽지 못한 응답자에게 조사 담당자가 구두로 조사 가능
조사 자료의 준비

변형은 흰색 바탕에 검정 색채 사용 (단, 안전 그래픽 심볼에 도형과 바탕사이 명확한 대비 색채 사용 가능)

  • * 상황은 ”공황에서“ 또는 ”공공 건물의 벽에“와 같은 말로 제시하거나 그래픽 심볼이 있는 실제 위치 사진을 보여줄 수 있음(단, 과도한 정보의양을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
  • ** 관련 의미의 여러 그래픽 심볼을 함께 제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의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정도를 조사
  • 예제 용지(화면)에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공공 안내 그래픽 심볼 위에 ”예제“라고 표시하고 응답자가 해당 그래픽 심볼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일반적인 전후 상황에 대해 알려주는 서술과 같이 제시
  • 그래픽 심볼 의미와 할 행동을 입력할 수 있는 사각형 기입
  • 각각의 지시대상에 대해 일련의 조사 화면 제작
  • 화면의 중앙에 그래픽 심볼 배치
  • 화면과의 거리가 400mm ~ 700mm 사이라면 각 이미지 크기가 최소 28mm × 28mm 함 (화면과의 거리가 다르더라도 동일한 각도 유지, 그 이미지가 실제 사용될 때 통상적으로 볼 수 있는 동일한 각도 유지 필요)
  • 사용 중인 그래픽 심볼의 긴 변의 길이가 28mm 이하로 표시될 경우 실제 심볼과 동일한 크기로 구성 주어진 조사에서 지시대상은 15개로 제한
  • 각 응답자에게 서로 다른 임의 순서의 조사 화면 제공 (50개 중 제시 순서가 같은 항목이 5개로 제한 또는 지시대상의 수가 10개 이하인 경우 가능한 다양한 순서)
  • 워크스테이션과 시각적 표시 장치는 ISO 9241 -303, ISO 9241 -400, KS A ISO 9241 -5 및 ISO 9241 -12에서 추천하는 위치 배치
  • 각 조사 자료 집합에 A, B, C 등의 문자 부호를 할당
  • 각 조사 화면에는 집합에 대한 부호와 응답자에 대한 보호 문자로 이루어진 독특한 부호 할당
  • 그래픽 심볼이 응답자에게 분명히 보이는가에 대한 질문 (”이 페이지의 심볼과 글이 화면에 또렷하게 보입니까?“ [ⅰ]예 또는 [ⅱ]아니요)과 사용 중인 디스플레이에 대한 객관식 답변 선택 페이지 포함
응답자
  • 결과가 제출되는 대표기관에서 요구하는 수만큼의 국가에서 이해도 조사 수행/ 하나 이상의 국가에서 조사가 수행될 경우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은 국가 선택(아시아 1개국, 유럽 1개국) 각 국가별로 최소 50명의 응답자 필요
  • 응답자가 주어진 지시대상에 친숙하다고 기대될 수 있는지 확인(연령, 성별, 교육 수준, 문화적 배경, (관련이 있는 경우)신체적 능력 등에 있어서 궁극적인 사용자 모집단과 유사)
  • 안전 관련 상황에서 사용될 그래픽 심볼의 조사인 경우 취약한 분야의 집단이 포함되는 것에 특별한 주의(궁극적으로 사용자 집단을 대표하는지에 대한 판단)
  • 대조 그룹을 형성하거나 전체 응답자 표본의 개개인에게 조사 자료 집합을 무작위로 할당함으로써 각 조사 자료 집합에 노출되는 집단이 연령, 성별, 직업 및 일반 학력에 있어서 유사성 보장
  • 무작위 선별 방식으로 조사 후 유사한 구성원으로 응답자 집단 생성
  • 다수의 응답자를 장소와 무관하게 조사 가능하기 때문에 표준에 명시된 것처럼 감독이 가능한 환경에서 조사 시행, 특히 응답자는 개인 정보와 답변을 정확하게 혼자서 입력
  • 감독이 불가능한 환경에서는 조사 지시사항에 조사 대상은 응답자가 아니라 심볼이라는 사실 강조, 응답자 혼자 답변을 작성하도록 명시
    (조건을 준수하기 위해 제안자는 제출 결과를 문서로 작성)
응답자 의무

각 응답자에게 하나의 조사 책자 또는 컴퓨터 조사 목록 제작

응답자에게 지시 용지에 주어진 안내에 따르도록 안내, 조용히 조사에 응하도록 하고 답변 중 누구와도 의논하지 않도록 주의,
응답자 모두에게 의무를 이해했는지 확인(감독이 없는 경우 ”이 답변은 본인이 직접 작성하였으며 다른 누구와도 상의하지 않았음을 확인합니다“라는 확인란에 표시)

결과 분석

모든 지시대상에 대한 변형에 대하여, 생성된 모든 응답의 목록 제작
응답 목록은 상이한 국가로부터의 결과에서 오는 부조화를 해결하는데 사용함으로 보관 필요

결과 범주화

각각의 응답을 다음 목록으로 다섯 가지 표준 범주 구분

응답이 ”오답“(범주 2)일 경우 2a 또는 2b로 분류

응답 분류자에게 조사한 그래픽 심볼과 분류해 넣을 범주를 포함해서 1, 2a, 2b 범주에 속하하는 응답 예 제공

응답자가 주어진 지면에 응답하지 않았다면 ”응답 없음“으로 범주화

결과 범주화
범주 1 2a 2b 3 4
의미 정답 오답 오답,의도한 의미와 정반대인 응답 모름 응답없음

* 물음표(?), 선(-), 가위표(×) 또는 다른 어떤 표시 시 ”모르겠음“ 범주

응답 범주화의
분석

국가별 조사 결과 도표화(3개 열에는 각 범주, 1개 행에는 각 범주의 응답수)를 통한 ”f“(빈도) 도출
1에서 3까지 해당하는 총 응답수로 100을 곱하여 백분율로 변화하여 ”%“와 누적 백분율 ”cum%“ 산출

보고서 기록

조사 날짜|
조사 수행자 성명|
응답자 연령(15~30세, 31~50세, 50세 이상)|
응답자의 성별, 응답자의 교육 수준

  • * 국가, 윤리 또는 문화적 배경, 장애(육체적 이동성, 청각인지, 시각인지, 복합 장애)
  • ** 다음을 구분 최소한의 교육(의무 교육)을 받은자, 학교 졸업 후(학위 과정이 아닌) 자격 소유자, 대학 또는 등급의 교육을 받은 자
결과
지시대상 지진-문제1 (재난유형/문제명칭)
그래픽 심볼
응답자 수
나이 10세 미만 10~20세 미만 20~30세 미만 30~40세 미만 40~50세 미만 50~60세 미만 60세 이상
학력 해당없음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2~3년제) 대학교(4년제) 대학원 이상
장애유형 해당없음 청각 시각(저시력) 지체 지적
국가 내국인 외국인 도움여부 도움 미도움
범주 정답 오답 오답-정반대 모름 응답없음
응답수
응답률

응답자 인적사항 페이지 사례

안내

이것은 안전취약계층이 인식하는 심볼의 의미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심볼에 응답하는 사람들이 해당 국가의 대중들을 어떻게 반영하는지 알고자 합니다.

따라서 개인 정보를 일부 제공하시면 연구에 큰 보탬이 됩니다. 만약 당신이 정보제공을 원하지 않으시면 어떤 질문이라도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이름은 기재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응답은 완전히 익명입니다.

설문조사 항목

날짜:

조사 담당자:

연령(어느 연령 대에 속하는지 표시하시오): 15세 ~ 30세 / 31세 ~ 50세 / 50세 이상

성별(성별을 표시하시오): 남자 / 여자

교육수준(수료한 교육이나 획득한 자격에 가장 알맞은 설명에 표시하시오.) 고등학교를 졸업하였는가? / 학교 졸업 후(학위 과정이 아닌) 자격을 소유하였는가? / 대학 또는 등급의 학위 이상을 소유하였는가?

장애(장애인입니까?): 예 / 아니요(장애인이라면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합니까?: 신체 이동 장애 / 청력 장애 / 시각 장애)

이해도 조사를 위한 예문 용지의 예

(예시1) 이 그래픽 심볼은 공항, 역, 상점 및 공공건물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예시2) 표지판이나 출입문에서 이를 발견할 수 있다.

(질문1) 이 그래픽 심볼이 뜻하는 바는 정확하게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답변1)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장소

(질문2) 이 그래픽 심볼에 대하여 당신은 어떠한 행동을 취하겠는가?

(답변2) 아이에게 젖을 먹이거나 옷을 갈아 입히기 위해 필요한 경우 그곳으로 간다.